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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젝트] 음악 플랫폼 유저 행동 데이터 분석 - 데이터 훑어보기
    내일배움캠프/프로젝트 2024. 7. 26. 21:01

     

     

    안녕하세요

    벌써 내일배움캠프에서 공부한지 한 달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SQL, Python, Pandas, Matplotlib 등 다양한 것들을 배웠는데요,

    그 동안 배웠던 것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가 왔습니다.

     

     

    https://www.kaggle.com/datasets/meeraajayakumar/spotify-user-behavior-dataset/data

     

    Spotify User Behavior Dataset

    A Comprehensive Spotify Dataset for User Analysis

    www.kaggle.com

     

     

    Kaggle의 데이터를 가져와서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Kaggle에서 데이터를 다운 받습니다.

     

    불러오기

     

    그리고 다운받은 데이터를 불러옵니다.

    총 520행의 사용자 정보가 있습니다.

     

    요약

     

    컬럼은 20열이나 있는데요

     

    1. 사용자의 나이, 성별 등 간단한 개인정보와

    2. 스포티파이 사용 기간과 구독 정보

    3. 음악 취향 및 평가

    4. 팟캐스트 취향과 평가

     

    이런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preffed_premium_plan과

    fav_pod_genre, pod_host_preference, preffered_pod_duration에서

    NULL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preffered_premium_plan을 살펴보겠습니다.

     

    무료 사용자 구독 의향 있음 선호 상품 응답 110/114
        선호 상품 무응답 4/114
      구독 의향 없음 선호 상품 응답 114/310
        선호 상품 무응답 196/310
    유료 사용자 구독 의향 있음 선호 상품 응답 71/72
        선호 상품 무응답 1/72
      구독 의향 없음 선호 상품 응답 17/24
        선호 상품 무응답 7/24

     

     

    구독 의향이 있는 사용자의 대부분은 선호 상품이 있습니다.

    5명을 빼고 모두 선호 상품에 응답하였습니다.

     

    구독 의향이 있지만 선호 상품에 응답하지 않은 4명은

    여러 상품 중에서 어떤 것을 할지 고민하고 있는 게 아닐까요?

    '잘 모르겠음'으로 처리하는 건 어떨까요?

     

     

    하지만 구독 의향이 없는 사용자들은

    아직까지는 어떤 특정 경향이 보이지 않는 듯 합니다.

     

    저는 이 값들에 대해서

    앞으로 구독 생각이 없어 선호 상품에 응답을 하지 않은

    '무응답'으로 처리하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한편 무료사용자 중에서

    구독 의향이 없지만 선호 상품 응답을 해준 이유를 분석하면

    뭔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부분은 뒤에서 데이터 분석을 하며

    조금 더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사용자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1. 나이, 성별별 이용자 수와 비율

    나이, 성별별 이용자 수와 비율

     

    20-35세의 이용자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12-20세의 이용자가 많았습니다.

    특히 나이대를 불구하고 여성 사용자의 이용이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무료 사용자 vs 구독자

    무료 사용자 vs 구독자

     

    구독자는 96명(19%) 밖에 되지 않는 반면

    무료 사용자는 424명(81%)이나 됍니다...

     

     

    3. 음악 vs 팟캐스트

    음악 vs 팟캐스트

     

    음악을 듣는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팟캐스트를 선호하는 사용자도 보이는데요,

    한 번 분석해볼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4. 음악 취향

     

    음악 취향

     

    Melody가 50% 정도 차지하고

    뒤이어 Classical이 17%, Pop이 16%를 차지합니다.

     

     

    5. 팟캐스트 취향

     

    팟캐스트 취향

     

    Comedy와

    Lifestyle and Health, Health and Fitness 등 건강 관련 주제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저는 다음과 같은 계획을 세웠습니다.

     

     

    1. 최종목표:
    매출 증대

    2. 대상자:
    - 프리미엄 구독에 관심 없는 무료 사용자
    - 프리미엄 구독할 예정인 무료 사용자
    - 프로미엄 구독자
      
    3. 방법:
    - 구독에 관심 없는 무료 사용자의 마음을 바꾸기
    - 구독에 관심 있는 무료 사용자가 구독하게 만들기
    - 현상 유지 및 이탈 방지

     

     

     

    앞으로 데이터 분석을 할 생각을 하니

    너무 기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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