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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음악 플랫폼 유저 행동 데이터 분석 - 최종

snu7256 2024. 7. 30.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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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데이터 분석을 해서 뭔가를 발견했다는 기쁨도 잠시

찝찝함이 남았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하며 아쉬웠던 점

 

주장의 근거 부족

데이터를 통해서 내놓은 주장의 근거가 충분한 건지  수가 없었습니다.

통계적 분석을 통해서 이 집단의 결과가 다른 집단의 결과와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었다면 좋았겠지만

시간 부족과 (능력 부족)으로 할 수가 없었습니다..

 

범주형 자료형의 아쉬움

컬럼들끼리 상관분석을 할수만 있다면 수월했을 같은데

컬럼의 값이 범주형이 대다수여서 상관관계를 분석하기가 어려웠음

 

미숙한 분석 방법

자료를 보고서 든 생각이 필터링과 피벗테이블 함수를 사용하는 것 말고는

딱히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하는지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pivot테이블과 필터링을 통해서 일일이 해보려니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던 것 같았습니다.

 

제가 분석을 진행한 과정은 하나를 타겟으로 분석을 하다가 다른 집단과 다른 결과를 얻었을 

그 부분을 파고 들어가는 방식으로 진행을 했었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서 이렇게 하는게 맞는 것인가 싶었습니다..

 

이렇게 직접 다 분석을 하고서 고객 세그먼트를 정했던 탓으로

시간과 체력이 남아나질 않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서 블로그에 글로 작성한다고 했는데

사실 필터링과 피벗테이블의 필요밖에 느끼지 못해서 작성할 코드가 없었습니다..

다들 저와 같은지 아니면 제가 뭔가 몰라서 못하고 잘못하고 있는 건지 모르겠습니다.